안녕하세요! 하떼예요! : )

이번에는 SEO워드프레스과 관련된 포스팅이 아닌, 맥북 프로 (macbook pro) 2019 13인치 개봉기로 찾아왔어요! (제가 언빡싱 글을 쓰게 될 줄은 전혀 몰랐네요 XD)

오랜만에 포스팅하는 글이 SEO와 관련없는 글이라 죄송합니다…

제가 맥북 프로 2019 13인치를 일찍 손에 넣게 됐는데, 앞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꼭 도움을 드리고 싶어 글을 남겨요! : )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맥북 프로 13인치 모델들과 2019년 모델과의 상세한 스펙 비교보다는 간단히 바뀐점 소개와 실패없이 맥북 프로 2019 13인치를 제대로 구매하는 법, 개봉기를 소개해볼까해요! : )

맥북 프로 2019 13인치 구매 이유

최근에 기본적인 html 및 css 코딩 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의 php, 최근에 데이트 분석을 위해 시작한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게되면서, 이전에 쓰던 맥북 프로 2014 mid 13인치로는 처리 속도에 답답함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참고로, 제가 쓰던 맥북 프로 2014 mid 13인치는 듀얼 코어 (코어 2개)에 메모리 8기가예요! 코어도 요즘 시대에 맞지 않게 적고, 메모리도 8기가밖에 안되어(생각하기 나름), 여러 창을 키고 로컬환경에서 다양한 연산을 하기에 조금 무거웠어요!

그래서 이번에 출시한 쿼드코어 (코어 4개)의 맥북 프로 2019 13인치를 구매하게 됐어요!

그리고 15인치가 옥타코어 (코어 8개)에 9세대 프로세서로, 상당히 고스펙으로 나와, 잠깐 고민했지만, 휴대성을 포기할 수 없어 13인치로 구매했어요!

*이번에 구매한 모델이 맥북 프로 2019 13인치 이기 때문에, 13인치 모델 위주로 포스팅했습니다! 15인치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다소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어요!

맥북 프로 2019 출시일

macbook pro 2019 13인치 출시

2019년 5월 21일에 애플에서는 맥북 프로를 조용~히 출시했어요!

이번에도 애플에서는 에어팟2와 마찬가지로, 매년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에서 화려한 소개와 함께 출시한게 아닌, 별다른 마케팅 없이 출시와 관련된 기사와 함께 판매를 시작했어요!

에어팟2가 에어팟1과 큰 변화가 없어, 조용히 출시했던거와 같이, 맥북 프로 2019 모델도 맥북 프로 2018모델과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일까요?

출시일 기준, 한국에서는 전파인증 때문에 아직 맥북 프로가 정식 발매되지 않았더라고요! (6월 16일 기준, 한국도 판매를 시작한것으로 보이네요!)

저는 일본에 있어서, 다행히(?) 출시와 함께 바로 구매할 수 있었어요! 다만, 한글 키보드에 몇가지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상하이에서 해외 배송으로 받게되어서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QQ

맥북 프로 2018 2019 비교

혹시 맥북 프로 2018 13인치에서 2019 13인치로 바꿀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먼저 바꿀 필요가 전혀 없다는 말 부터 하고 싶어요! 거의 바뀐게 없죠… 그래도 뭐가 바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할게요!

macbook pro 2018 13인치
macbook pro 2018 13인치

위에 이미지가 2018년 모델이 출시했을 당시 애플 스토어예요!

그리고 밑에가 2019년 모델이 출시된 지금의 애플스토어예요!

macbook pro 2019

애플 스토어 상태만 봐도 거의 바뀐게 없는게 보이죠? 거의 틀린 그림 찾기네요! : )

CPU

거의 변화 없어요! 2.3GHz 쿼드코어에서 2.4GHz 쿼드코어로 바뀌었다는 점일까요?

CPU 성능이 똑같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크게 바뀌었다고 할 수 없을 만큼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키보드

애플의 버터플라이식 키보드는 맥북 프로 2015에 처음 도입되고, 한번도 빠짐없이 문제 제기되고 있는 키보드예요!

버터플라이식 키보드는 애플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문제로, 사용하면서 문제가 있는 키보드는 키보드 서비스 프로그램을 통해서 무상으로 교환 해주고 있어요!

이러한 버터플라이식 키보드는 macbook pro 2019 모델에도 어김없이 채택되었고, 애플에서는 신소재를 도입해서 크게 개선했다고 해요!

하.지.만 키보드 서비스 프로그램 링크를 눌러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번 맥북 프로 2019 모델은 출시하자마자, 키보드 서비스 프로그램 대상 모델에 포함되어있네요. QQ

신소재를 도입했느니 뭐니해도 애플도 완벽히 고쳤다고 자신할 수 없다는거겠죠!

그리고, 키보드에 쓰이는 소재를 신소재로 바꿨다고 하는데, 해외 전문가들은 큰 차이가 없을거라고들 말하네요! 애플의 말을 믿을 것인지, 전문가들 말을 믿을지는 여러분 판단에 맡길게요! : )

참고로 저는 맥북 프로 2019 키보드를 직접 사용해보니, 터치감은 2014년 모델에 비해서 좀 떨어지는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

가격

애플도 양심은 있는지, 가격은 맥북 프로 2018 모델과 동일하게 해서 출시했네요!

잘 사는 법 & 업그레이드

저렴하게 사는 법이 아닌, 잘! 제대로! 구매하는 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저렴하게 사는 법이 궁금하시는 분들은 학생할인, 리퍼 제품등과 관련한 다른 사이트 글을 참고하시면 될거 같아요! : )

맥북은 보급형 모델을 구매할 수도 있지만, 필요에 따라 메모리와 SSD 저장 장치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것은 잘 사는 법, 즉! 업그레이드를 잘 하는 법이 되겠습니다. 뭐야… 무슨 말이지? 하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주세요! : )

메모리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맥북 프로 2019년 13인치 모델은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거의 필수라고 생각해요!

제가 쓰고 있던 맥북 프로 2014 13인치의 보급형이 듀얼코어 (코어 2개)에, 8기가 메모리였어요!

그리고 이번에 나온 맥북 프로 2019년 13인치 보급형이 쿼드코어 (코어4개)에 8기가 메모리예요!

코어당 성능도 올라가고, 코어 및 스레드가 2개로 늘었는데, 메모리가 그대로다?

그럼 cpu 성능을 메모리가 못 따라가지 않을까요?

그리고 최근에는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너도나도 동영상 편집하는 시대인데요. 앞으로 조금이라도 동영상 편집을 할거같다! 하시는 분이라면 꼭 16기가로 업그레이드하세요!!

나는 웹서핑 및 간단한 문서작업만 할건데 왜 16기가 메모리가 필수냐! 라고 하시는 분도 있으시겠죠?

물론, 그런 분들은 16기가 메모리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죠! 다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만약 16기가의 메모리를 이용할 만큼의 성능을 필요로하는 작업을 할 생각이 없으신 분이라면 차라리 2019년 모델을 구매하지 않고, 이전 맥북 프로 모델들에 8기가 메모리로 저렴하게 구매하는걸 추천드려요! 아니면 맥북에어와 같이 프로에 비해 성능은 떨어지지만 조금 더 가벼운 모델이나, 아예 다른 노트북 구매를 고민해보는게 더 좋을거 같아요!

SSD 저장 장치

SSD 저장 장치 용량은 256GB, 512GB, 1TB, 2TB 안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저는 512GB의 한단계 업그레이드 모델을 구매했어요!

솔직히, 저장 장치 용량을 꾸준히 관리하시는 분이나 대용량 클라우드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보급형의 256GB에서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을거 같아요!

저와 같이 관리가 너무 귀찮고, 매달 클라우드 비용을 내기 싫은 분들에 한해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될거 같아요!(귀차니스트라는 말)

CPU

돈이 정말 충분하다!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절대 367,500원을 추가해서 CPU를 업데이트 하지마세요! 같은 8세대 쿼드코어에서 단지 클럭을 높이기 위해서 저만한 큰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맥북 프로 2019 13인치 개봉기

일본에서는 애플 왕국답게 맥북 프로 2019 모델이 출시되자마자 구매할 수 있더라고요!

다만, 키보드를 한글로 바꾸고 메모리등 업그레이드하니까 상하이로 부터 해외배송 받아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배송받는데까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1주일 정도?

혹시라도 일본에서 맥북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조심해야할게, 일본에서 영문자판 모델을 구매하는건 상관 없는데, 일본어 자판을 구매하면, 자판 배열과 모양이 달라요! 엔터 모양이라던지 자판이 사소하게 달라서 한글 및 영문 자판만 이용하시던 분들은 상당히 불편함을 느낄 수 도 있어요!

박스

애플은 박스를 신경써서 보내주는거로 유명하다고 들었는데, 이번에 직접 해외 배송 받아서 열어보니까 왜인지 알겠더라고요!

박스 포장

제가 택배 받은 날, 비가 정말 많이 와서 박스가 젖에 안에 제품이 상할까 걱정했는데, 박스가 잘되어있어서인지 내부는 전혀 문제 없었어요!

박스 포장

개봉하기 정말 쉬웠어요! 화살표로 된 곳을 잡아당기면 끝!

저는 항상 아마존에서 쇼핑하는데, 아마존 박스는 정말 뜯기 불편해요…QQ

그거에 비하면 정말 개봉하기 쉬웠어요! 물론 가격 차이가 장난아니지만…

박스 포장

개봉하기 쉬울 뿐만아니라, 박스 내부도 잘 되어있었어요!

충격을 버틸 수 있게 박스와 구성품과의 공간이 있는거 보이시죠? 앞으로도 상하이에 해외배송으로 주문해도 안심할 수 있을거 같아요!

역시 애플은 포장도 애플답네요!

맥북 프로 2019 13인치

박스에서 꺼낸 맥북 박스! 내용물에 전혀 손상없이 배송되어 왔어요! (지금까지 확인한 바로는)

구성품

박스는 정말 크고 멋있지만, 구성품은 정말 심플해요! (아무것도 없다는 말)

맥북 프로 2019 13인치 개봉

제일 중요한 맥북 프로가 당연히 있고요! 저는 스페이스 그레이로 샀어요!

맥북 프로 2019 13인치 구성품

충전 어뎁터와 케이블이 들어있어요!

3개로 끝!!! 진짜 최소한의 필수 구성품만 들어있어요!

가짜 동영상 올리는걸 좋아하는 유튜버들은 상자 안에 플라스틱을 뜯으면 에어팟이 들어있다느니 하는데, 그런거 다 가짜입니다.

키보드

맥북 프로 2019 13인치 키보드

이게 논란의 버터플라이식 키보드예요!

사진만 보는거로는 알 수 없죠!

맥북 구매가 처음이신 분은 애플 매장에 가셔서 꼭 직접 사용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터치바

지문 인식

맥북 프로에 터치바가 도입되고서 부터 터치바가 불편하다는 의견과 사용하기 좋다는 의견이 분분한데요!

저는 며칠 써보지 않아서 아직은 잘 모르겠네요!

확실한건 엄청 혁신적으로 사용이 편리해지고 그런거는 아직까지 없는거 같아요! : )

다만, 지문인식은 정말 편해요! 맥북을 킬 때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거도 정말 번거롭거든요! (귀차니스트)

Thunderbolt 3 포트

C타입

맥북 프로 2019 13인치에는 Thunderbolt 3 포트가 4개 있어요! 그리고 이어폰 입력단자도 있네요!

정리

맥북 프로 2019년 13인치 모델은 기존에 맥북 프로 13인치를 이용하시던 분들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모델이라고 생각해요! 저였어도 구매 안했을거예요!

그렇지만 저와 같이 맥북 프로 2014년 모델과 같은 듀얼 코어를 이용하시던 분들이나, 이제라도 맥북을 입문하시려는 분들에게는 맥북 프로 (터치바는 덤)라는 이름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매력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해요!

제 포스팅이 맥북 프로 2019년 13인치 모델을 구매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면서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See Y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