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타 태그와 함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타이틀 태그(title tag)에 관련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 )

타이틀 태그 (title tag) 란?

HTML 하나의 페이지의 title 즉, 제목을 나타내는 태그예요!

타이틀 태그가 어디에 표시되는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설명해드릴게요! : )

  • 구글에 표시되는 타이틀 태그
구글 타이틀 태그
구글 타이틀 태그
  • 네이버에 표시되는 타이틀 태그
네이버 타이틀 태그
네이버 타이틀 태그
  • 타이틀 태그 탭에서 확인
타이틀 태그 탭에서 확인하기
  • html소스에서 타이틀 태그 확인
타이틀 태그 소스에서 확인하기

타이틀 태그 작성 법

<head></head> 사이에 <title>제목</title> 태그를 넣으면 되요!

간략하게 샘플을 보여드리면 밑에와 같아요!

<html>
    <head>
        <title>제목을 넣어주세요</title>
    </head>
</html>

타이틀 태그의 중요성

개인적으로, 타이틀 태그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정말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럼 왜 타이틀 태그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중요한지 설명해드릴게요!

검색결과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곳!

여러분은 서점에 가서 책을 고를 때, 가장 무엇을 먼저 보나요?

가장 먼저 제목부터 확인하지 않나요?

읽고 싶게 만드는 화려한 글 솜씨의 제목인지를 떠나, 일단은 내가 원하는 정보 및 내용을 담은 책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제목부터 볼거라고 생각해요!

제목을 보고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어 보이는 몇권으로 압축한 후, 그 다음에 내용을 보고 책을 구매하게 되죠!

검색엔진에서 검색 했을 때도 마찬가지예요!

알고 싶은거, 읽고 싶은 내용을 검색엔진에 검색하게 되고, 많은 분들이 내가 검색한 키워드가 타이틀에 표시되어 있는 페이지를 클릭하게 될거에요!

이와 같이 타이틀은 여러분의 사이트 및 페이지의 첫인상이자, 클릭을 할지 안할지 판단하게 만드는 가장 큰 판단 기준이에요! 내용은 그 다음이죠! (물론 내용이 안좋으면 검색엔진 결과에 표시되지도 않겠지만요!)

그렇다고 내용과는 관련없는 말도 안되는 타이틀을 적는건 안되요!!

애당초 내용과 타이틀이 일치하지 않으면, 구글에서 높은 평가 점수 (페이지 랭크)를 주지 않겠지만, 높은 순위에 표시되게 되더라도, 금새 낮은 순위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요!

타이틀을 보고 페이지에 들어왔다가, 타이틀과 내용이 다르면 바로 페이지에서 나가버리겠죠?

이런 네거티브한 시그널(이탈률 등)을 구글은 감지하고, 검색 결과에서 그 페이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순위를 낮춰 표시할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타이틀에는 어떤 내용의 글인지 정확히 쓰는게 중요하죠! 그래야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가 있는 사이트라고 타이틀을 보고 인식해줄뿐만아니라, 들어와서 원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테니까요! : )

타이틀 태그 변경만으로도 순위 UP

방금까지는 검색한 유저에게 어떻게 어필하여 유저를 사로잡을까의 이야기를 했다면, 이번에는 검색엔진 최적화 즉, 테크니컬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그리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테크니컬적으로 타이틀 태그에는 타겟팅으로 정한 중요 키워드를 가장 앞에 두세요!

그러면 검색 순위가 올라갈 수 있어요!

타이틀 태그는 SEO와 관련없다고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물론 관련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아요! 오히려 더 많을 듯?)

타이틀 태그 관련 트윗
타이틀 태그는 SEO와 관련 없다고 주장하는 트윗
타이틀 태그 관련 트윗
타이틀 태그는 SEO와 관련 있다고 반론하는 트윗

그럼, 가장 앞에 두어야하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구글은 단어 순서 (배열)를 인식해요.

table lamp, lamp table 두 단어는 같은건가요?

table lamp는 테이블 위에 놓는 램프를 뜻하고, lamp table는 테이블에 놓는 램프를 뜻 해요!

두개의 단어의 배열이 바뀌었을 뿐인데 다른 뜻의 단어라는걸 구글은 이해하고 각각의 키워드에 대해 다른 검색 결과화면을 표시하죠!

table lamp 검색 결과
table lamp 검색 결과
lamp table 검색 결과
lamp table 검색 결과

검색 결과가 전혀 다르죠?

고베 블루보틀 검색 결과
고베 블루보틀 검색 결과
블루보틀 고베 검색 결과
블루보틀 고베 검색 결과

한글도 영어와 마찬가지로 단어 배열만 달리해도 다른 검색 결과가 나오는게 확인할 수 있어요!

위를 통해, 구글이 단어 순서 (배열)를 인식한다면, 각 순서와 배열에 따라 검색 순위가 바뀌지 않을까라는 가설을 세울수 있죠!

그리고, 밑에 그 가설에 따른 실험과 결과를 소개할게요!

저는 타이틀 태그가 SEO안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가설이 아니라 거의 확신 하고 있었지만, 사내 팀원들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테스트로 페이지 안의 콘텐츠는 전혀 건드리지 않고 타이틀 태그만 중요 키워드를 앞으로 해서 수정해보았어요!

그러자 1개월도 되지않아 만족할 만큼 순위가 올랐어요! 그리고, 이 가설은 확신으로 바뀌었고, 모든 페이지의 타이틀을 중요키워드를 앞에 놓이게 튜닝했어요! (몇만 페이지)

타이틀 변경 후 실적 그래프
11월초에 변경하고 점점 올라가는게 보이시나요?
지금은 2019년 7월 기준 지금은 1위가 됐어요 타이틀 변경만으로!!

그리고 그 결과도 상당히 만족스러웠고, 타이틀 태그가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이 있다고, 확신에서 더 큰 확신으로 바뀌게 되었죠!! 그리고 팀원들도 타이틀 태그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죠! : )


타이틀 태그 (Title tag),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제목을 넣는 태그예요!

레포트, 논문, 하다 못해 메일을 쓸 때 가장 짧으면서도 작성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드는게 제목아닌가요?

그 이유는 타이틀이 곧 첫인상이라는 것을 우리가 이미 충분히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첫인상을 결정할, 나의 글을 집약한, 타이틀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요소가 아니라면, 그거야말로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여러분의 첫인상을 결정할 타이틀 태그를 중요 키워드를 앞에 놓고, 글을 읽고 싶게 만들 글과 함께 작성해보세요!

더 많은 유저들이 여러분의 글을 보게 될거라고 확신해요! : )

그럼 다음에도 더 유익한 검색엔진 최적화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See ya~